TOP

community

커뮤니티

커뮤니티 펫도서관 고양이 건강관리
도서관
펫도서관에서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알차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고양이 호흡 곤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청담우리동물병원
조회 6,057회

본문

숨소리가 이상해요
호흡곤란
 
 

IMG_7511.JPG
 

호흡곤란이란
호흡곤란이란 숨을 들이마셨다가 토해내는 동작이 곤란한 상태를 말한다. 호흡곤란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이다. 이때 고양이는 가슴을 폈다가 웅크리는 자세를 취한다. 이것은 고양이가 호흡을 가능한 한 편하게 하려는 자세이므로 평소처럼 고양이를 안으면 위험하다. 병원으로 이송할 때에도 이 자세를 최대한 그대로 유지해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한다.
고양이는 호흡곤란일 때 호흡하기 편한 방식으로 숨을 쉰다.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깊고 천천히 일정한 리듬을 유지하며 호흡하는 경우, 두 번째는 얕은 호흡을 여러 번 빨리 하는 경우다.
호흡곤란이 일어난 대부분의 고양이는 생명이 위험하므로 곧바로 수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호흡곤란인 고양이는 1분에 50회 이상 고통스럽게 숨을 쉬므로 매우 주의 깊게 다루어야 한다.
 
 
_MG_7189.jpg
 
 
관찰이 중요
평소 생활하면서 고양이가 다음과 같은 이상이 있다면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호흡기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기침하는 시간이 규칙적이다.
*기침할 때 마른 소리가 난다.
*토한 적이 있다. 이때 토한 물질이 거품모양의 액체이거나 음식이다.
*토하려고 하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때가 있다.
*기침할 때 마른 소리가 난다.
*몸을 앞으로 구부리고 목을 펴서 구토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운동 후 혀의 색깔이 흰색 또는 보라색이다.
*우다다를 하지 않는다.
*놀아줘도 누워서 발만 움직여 반응한다.
*코가 양쪽 모두 막혀있다.
*정상체온과 발열이 반복된다.
 
 
_MG_6552.jpg
 
 
호흡기질환의 대표적 질병, 천식
천식은 먼지나 알 수 없는 물질에 대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질병이다. 호흡기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기관지가 좁아져 숨을 내쉴 때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워 기침을 한다. 기침은 아침에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몸을 낮추고 목을 앞으로 뺀 상태에서 캑캑하고 기침을 한다. 심한 경우 반사작용으로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다. 식욕은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은 호흡하면서 흡입되는 먼지, 담배연기, 향수 또는 헤어스프레이, 카펫 스프레이, 세탁용 세제, 꽃가루 또는 곰팡이, 바이러스 또는 세균감염, 기생충(심장사상충, 폐충 등)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