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ommunity

커뮤니티

커뮤니티 펫도서관 고양이 건강관리
도서관
펫도서관에서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알차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고양이들 인사시키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청담우리동물병원
조회 462회

본문

e0779048191a093165659ae48206d553_1631715163_2263.jpg
 





●고양이들 인사시키기


새로운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 어떤 성격의 고양이가 현재 있는 아이랑 잘 어울릴 수 있을지 먼저 고민해야 한다.

또한 입양하는 고양이가 어떤 환경에서 살아왔는지도 체크해 보자.

어린고양이는 새로운 상황에 금방 적응하지만, 나이가 좀 있는 아이를 입양할 예정이라면 이런 부분을 꼼꼼하게 따지는 것이 좋다.

입양할 아이를 선택했다면 집에 데려오기 전에 고양이가 지낼 방을 정리하고, 화장실과 식기, 새로운 장난감, 스크래쳐 등을 준비해 둔다.

새로운 고양이가 도착하기 전에 집에 있는 다른 아이들의 백신 접종과 항체 검사는 완려되어 있어야 함도 숙지하자.

 

고양이가 집에 도착하면 고양이가 없는 방으로 데려다 주고 문을 닫자.

이동장의 문을 살짝 열어두어 고양이가 조용한 상황에서 스스로 이동장을 나와 방을 탐색할 시간을 줘야 한다.

이동장에서 억지로 꺼내려고 하는 건 좋지 않다.

 

담요나 수건 등을 잠자리에 깔아주고 3일 정도 내버려 둔다.

그리고 새로 온 고양이의 냄새가 묻은 물건들을 기존에 집에 있던 고양이의 잠자리에 갖다 놓는다.

동시에 기존 고양이의 냄새가 묻은 물건은 새로운 고양이에게 준다.

이는 서로의 냄새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일이 지난 후, 원래 집에 있던 고양이는 방에 가두고 새로 온 고양이의 방문을 살짝 열어 둔다.

매일 1~2시간씩 방문을 열어 둬서 입양 온 고양이가 조금씩 밖에 나갈 용기를 얻도록 하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새로 온 고양이는 집을 돌아다니게 되고, 자연스럽게 고양이 냄새가 곳곳에 남게 된다.

10~14일이 지나면 기존의 고양이와 새로 온 고양이 모두에게 친숙한 방에서 서로를 인사시킨다.

집에 있던 고양이가 한 마리 이상일 경우 한 번에 한 마리씩만 인사시키는 것이 좋다.

인사시킬 공간에는 새로 온 고양이가 도망가거나 숨을 수 있는 공간을 미리 마련해 두자.

두 마리를 인사시킬 때 설령 하앍질을 하거나 으르렁 거려도 중간에 끼어들어서는 안 된다.

만약 둘이 단시간에 친해지기 힘들다는 판단이 들 때는 새로운 고양이를 다시 빈 방에 데려다 놓고 다음 날 재시도한다.

 




● 나이 든 고양이와 어린 고양이를 인사시켜야 한다면?

 

고양이와 고양이를 인사시키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를 더 추가하자면,

새로 온 아기 고양이는 기존에 집에 있던 나이 든 고양이와 최대한 멀리 떨어진 방에 둬서 첫째가 둘째의 존재에 위협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한다.

냄새 교환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한다.

그 다음 나이 든 고양이의 식기를 어린 고양이가 지내는 문 앞에 두고 어린 고양이의 식기 또한 방문 앞에 둔다.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식사를 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서로의 냄새가 음식냄새에 섞이며 친밀함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된다.

 

그 후 방문을 살짝 열어 나이든 고양이가 아기 고양이를 볼 수 있도록 한다.

서로 방문을 사이에 두고 밥을 먹은 직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나이 든 고양이가 아기 고양이에 대해 공격적으로 반응을 하면 서로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하앍질 소리까지는 괜찮지만 지나친 반응을 보이면 문을 다시 닫아 진정시키는 게 좋다.

이는 나이든 고양이의 공격성이 수그러질 때까지 매일 반복한다.






글출처 : www.petzzi.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