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강아지슬개골탈구 증상이 없다면 수술하지않아도 될까요? 장모치와와 2살 포롱이 슬개골탈구수술후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1.03.26
조회수 120 댓글수 0

우리 보호자님들 안녕하세요 :)

강아지슬개골탈구 전문 동물병원 청담우리의 닥터 청담우리입니다~

많은 보호자님들께서 슬개골탈구 증상을 눈치채지 못하시거나 증상을 보이지않아 아직 치료가 필요하지않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우연히 병원을 방문해 추가접종, 기본관리, 다른 질병에 대한 검사 등을 진행하시다 높은 기수의 슬개골탈구 진단을 받으시거나 슬개골탈구 기수가 이미 높게 진단이 되었지만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알려져있는 다리를 절거나 드는 증상을 보이지않아 수술적 치료를 권유받았지만 치료를 미루시고 지켜보시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슬개골탈구의 치료 방법과 시기는 우리 보호자님들께서 잘 알고 계신 다리를 절거나 드는 증상뿐만아니라 전체적인 보행 패턴, 다리 변형 정도, 슬개골탈구 진행 속도와 기수, 엉덩이의 높낮이, 관절염 정도 등 다양하고 많은 증상들을 체크하고 진단해 결정하게됩니다 :)

오늘 우리 보호자님들께 소개해드릴 우리 친구도 예방 접종을 위해 내원해 높은 기수의 슬개골탈구 진단을 받아 수술 받은 친구인데요~

소개해드려볼께요 :)

오늘 소개해드릴 친구는 양측 슬개골 탈구 수술을 받은 2살 3kg 장모치와와 포롱이입니다 :)

우리 포롱이는 청담우리를 늘 내원해주던 아이였는데요~

추가 접종을 위해 내원해 기본 신체 검사 중 슬개골탈구에 대한 촉진이 이루어졌고, 손으로 슬개골을 밀어 확인하는 촉진 검사에서 슬개골탈구가 3기 이상의 높은 기수로 평가가 되었습니다.

2살이라는 어린 나이로 높은 기수를 보이고 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법, 시기 등이 굉장히 중요했어요.

보호자님과의 상담을 통해 우리 친구의 슬개골탈구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

원내 보행평가, 촉진, 관절의 정확한 구조적 평가와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엑스레이 검사가 진행이 되었고, 검사 결과 양측 슬개골 내측 탈구로 우측은 3기, 좌측은 2기로 진단되었어요.

크게 대표적인 증상이라 알고 계신 증상은 없었지만 어린 나이에 비해 슬개골탈구가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었고 3기로 진단이 된 오른쪽 다리의 경우 슬개골탈구 3기로 반드시 수술적 교정 치료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2기로 진단된 왼쪽 다리 또한 빠른 진행 상태를 보여 양측 모두 교정 수술을 받기로 했어요 :)

우리 친구처럼 보통 큰 증상을 보이지않으면 보호자님들께서 알아차리시기 쉽지않은 관절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슬개골탈구인데요!

슬개골탈구로 알려진 대표 증상 다리를 절룩거림, 다리를 들고 다님 등의 증상을 보이지않는다면 슬개골탈구에 대해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는 보호자님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탈구로 인한 증상들은 엉덩이 쳐짐, 다리변형으로 인한 O자 다리, 발바닥 틀어짐과 발바닥이 지면에 닿는 각도와 정도, 무릎의 열감이나 통증 정도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변화들은 크게 통증을 일으키고 변화가 없다면 보호자님들께서 파악하시기 쉽지않은 증상들입니다 :)

증상이 없어보인다고해서 지켜보시기보다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변화상태를 체크해주시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은 예후에서 굉장히 중요해요 :)

마취 후수술이 진행되므로 수술 전 검사 ( 혈청화학검사, cbc 검사, 응고계 검사, 혈액가스검사,염증수치 검사)도 꼼꼼하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혈액 검사 결과 고지혈증 수치가 높아 3일 뒤 다시 재검사로 수치를 체크해주기로 했는데요.

충분한 케어 후 재검사를 진행해주었고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와 수술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실제 많은 친구들이 슬개골탈구 수술을 위해 내원해 수술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아요.

간수치, 염증 수치 등의 이상을 보이거나 종양성 병변, 심장병, 호르몬 이상 등을 보이는 아이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이런 아이들의 경우 마취위험성이 높아져 충분한 케어 후 마취를 해도 안전한 상태로 평가가되면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심한 중증 질환이 발견된다면 수술적 치료보다는 주사 시술, 물리치료 등을 통해 합병증 케어와 통증, 염증 치료를 진행하기도해요 :)

아이들마다 상황과 상태가 다르기때문에 같은 기수라고해서 무조건 수술을 하고 같은 수술방법, 치료 계획 등이 세워지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되도록 전문동물병원으로 내원해 전문수의사선생님과의 꼼꼼한 상담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포롱이는 양측 슬개골 내측탈구로 외측 탈구에 대한 평가도 수술 중 한번 더 이루어졌습니다.

다행히 외측 탈구는 없는 상태로 틀어진 경골의 각도를 맞춰주는 경골조면 변위술과 선천적으로 저형성되어있는 도르래고랑의 홈을 파주는 활차구 성형술도 진행되었습니다 :)

슬개골 탈구 수술 후 입원기간 동안 하루 두번씩 레이저 재활을 진행해주었는데요~

포롱이는 입원하는 동안 적응도 잘하고, 밥도 아주 잘 먹고 보행연습 진행 시 보행도 굉장히 양호한 상태였습니다 :)

수술 후 10일 차 실밥 제거 , 밴디지 제거 후에도 잘 걸어 밴디지는 추가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밴디지 기간은 아이들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슬개골 탈구 수술 후 한두달간은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체중관리,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게 제한해주고, 꾸준한 재활치료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수술 한달 후 진행된 엑스레이 검사에서 특이사항 없이 슬개골 배열도 잘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

우리 포롱이는 목표체중 2.7kg으로 청담닥터스랩 관절사료, 닥터조인트 관절영양제를 처방받았는데요.

한달 만에 2.5키로까지 체중감량한 너무 대견한 포롱이입니다 :)

청담우리 동물병원에서는 아이들에 상태에 맞춰서 재활도 추천해드리고 있는데요,

레이저 재활은 혈관확장, 혈액순환, 조직에 산화를 도와 대사 작용을 일으켜 세포 성장과 재생을 촉진시킴으로서 통증감소 ,염증감소를 시켜주고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에는 아이들의 보다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위해 미국재활전문자격(CCRT)을 가진 수의사선생님,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물리치료사선생님, 자격을 갖춘 동물간호사선생님들이 항상 노력하고 계십니다